[뉴스룸 모아보기] 백색국가 제외 ‘폭풍전야’… ‘요지부동’ 일본, 미 중재안도 ‘거부’ #jtbc, #JTBC NEWS, #뉴스, #뉴스룸, #손석희

1. 이제 하루가 남았습니다. 내일(2일) 일본 아베 내각이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 국가에서 배제하는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큽니다. 방콕에서 또 도쿄에서 지금 이 시각에도 외교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들은 계속되고 있지만 적어도 지금까지의 일본의 태도는 요지부동이고 심지어 무례하기까지 합니다. 미국도 나서서 일단 현상태를 유지하자는 이른바 ‘스탠드스틸’을 요청했지만 일본은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 그럼 중재안을 외면한 채, 내일 화이트 리스트 배제 결정을 앞두고 있는 일본의 움직임을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쿄에 윤설영 특파원이 나와있습니다. 내일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은 각의, 그러니까 우리 식으로 치자면 국무회의에서 내려지는 것인데 그에 앞서 필요한 행정 절차들이 오늘 있을 거다 이런 전망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아까 얘기했던 차관회의라든가, 그런 움직임은 아직까지는 없습니까 아니면 이미 있었습니까?

3. 이번에는 ARF, 아세안 지역 안보포럼이 열리고 있는 태국 방콕의 취재기자를 연결하겠습니다. 이곳에서는 현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기자회견을 열고 있습니다. 조금 전인 7시 40분쯤 기자회견은 시작됐는데, 이 자리에서 한·일 갈등과 관련한 중재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이 된 바 있습니다. 어떤 상황인지 보도록 하지요.

4. 지금부터 연결할 분은 도쿄에 가 계신 분인데 국제통상분야 전문가인 송기호 변호사, 지금 이 사태와 관련해서 그동안에도 굉장히 많이 의견도 내고 또 정보도 전해줬던 분입니다. 지금 도쿄에 가서 의원들도 만났고 언론과의 인터뷰도 진행한 바 있는데요. 바로 연결해서 현지 상황이 어떤지, 또 앞으로의 상황을 어떻게 보는지 통상전문 변호사인 송기호 변호사를 잠깐 현지로 연결하겠습니다.

5. 정부와 업계의 움직임도 긴박해졌습니다. 당장 급한 것은 추가로 규제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은 대상을 추리고, 다른 수입처를 마련해 두는 것이지요. 탄소섬유 같은 일부 소재는 국산화가 빠르게 진행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워낙 대상이 넓어서 당장의 혼란은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6. 어제 자민당 간사장 측이 약속 시간을 30분 앞두고 ‘우리 의원들과의 만남을 연기했다’는 소식을 전해드린 바가 있죠. 그 소식을 전해드리고 얼마 후에, 그러니까 어젯밤에, 자민당은 이 만남을 일방적으로 아예 취소했습니다. 약속을 두번이나 어기면서도 전화 한통이 전부였다고 하는군요.

#JTBC뉴스룸 #2일_백색국가제외_기정사실화 #청와대_대응카드는

???? JTBC유튜브 구독하기 (http://bitly.kr/5p)
✍ JTBC유튜브 커뮤니티 (http://bitly.kr/B9s)

▶ 뉴스룸 다시보기 (https://bit.ly/2nxI8jQ)

▶ 공식 홈페이지 http://news.jtbc.co.kr
▶ 공식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jtbcnews
▶ 공식 트위터 https://twitter.com/JTBC_news

방송사 : JTBC (http://www.jtbc.co.kr) 원문보기

2019/08/23 12:33

Uploaded By @Vlogger

시력게임 :: 눈이 건강해지는 앱 [아이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