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 모아보기] “20대가 반응한 건 처음”…일본불매운동, 전방위 확산 #jtbc, #JTBC NEWS, #뉴스, #뉴스룸, #손석희

1. ‘사지 않겠다’, ‘팔지 않겠다’ 그리고 ‘가지 않겠다’까지. 일본을 향한 불매운동이 확산되는 속도가 심상치가 않습니다. 독도나 위안부 문제가 불거졌을 때도 소비자들의 불매운동은 일어나고는 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조금 상황이 다른 것 같습니다. 손해를 보더라도 안 팔겠다는 골목 상인들, 또 일본 맥주에는 자연스럽게 손이 가지 않는다는 시민들. 파는사람과 사는사람, 모두 이심전심인 모습입니다. 게다가 일본여행은 일부 대형 여행사에서는 절반 이하로 뚝 떨어졌습니다. 전례없던 일입니다. 회원만 130만 명이 넘는 일본 여행 커뮤니티도 오늘(17일)부터 활동을 중단했습니다.

2. 이번 불매 운동에는 ‘세일하면 몰린다’는 얘기도 통하지 않았습니다. ‘한국 불매운동이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던 유니클로도 고객의 발걸음이 뜸해지자 결국 오늘 사과했습니다. 일본 제품을 팔지 않겠다는 가게들도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3. 그러면 일본에서는 한국의 불매운동에 대한 분위기가 어떤지, 일본 연결해서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윤설영 특파원이 나와있습니다. 일본에서는 한국 내 일본 상품에 대한 불매운동, 특히 일본으로 여행을 가지 말자는 움직임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4. 이런 가운데 일본의 수출규제 압박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시도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반도체 생산 라인에서 일본산 불화수소를 대체하기 위해서 국산은 물론 대만 또 중국산을 대상으로 시험에 들어갔습니다.

5. 일본이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반발해서 ‘제3국 중재위’를 제안한 바 있고, 이에 응할 것인지에 대한 우리 정부의 답변을 요구한 시한이 바로 내일입니다. 청와대는 그러나 이미 거부 의사를 밝혔죠. 일본은 내일 밤까지 기다리는 모양새를 일단 취하고 곧바로 모레 새벽부터 대응 조치를 내놓을 것으로 보입니다.

6. 한·일 갈등이 국제적인 여론전과 법리 싸움으로 가면서 미국 내 주류사회의 여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이 돼가고 있습니다. 미국내 여론이 만들어지는 통로를 살펴보면 냉정하게 봐서 약간의 유리한 소식과 그보다 많은 불리한 소식이 있습니다. 따져보도록 하지요. 정치부 박현주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JTBC뉴스룸 #일본불매운동_확산 #삼성_SK_국산화시험_착수

???? JTBC유튜브 구독하기 (http://bitly.kr/5p)
✍ JTBC유튜브 커뮤니티 (http://bitly.kr/B9s)

▶ 뉴스룸 다시보기 (https://bit.ly/2nxI8jQ)

▶ 공식 홈페이지 http://news.jtbc.co.kr
▶ 공식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jtbcnews
▶ 공식 트위터 https://twitter.com/JTBC_news

방송사 : JTBC (http://www.jtbc.co.kr) 원문보기

2019/10/31 09:08

Uploaded By @Vlogger

시력게임 :: 눈이 건강해지는 앱 [아이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