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5촌 조카 체포…사모펀드 수사 급물살 / YTN #ytn, #뉴스, #사회

■ 진행 : 김대근 앵커, 차현주 앵커
■ 출연 : 양지열 변호사, 정태원 변호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오늘 체포된 조국 장관의 5촌 조카는 조국 장관의 가족펀드 의혹을 밝혀줄 핵심 인물이자 연결고리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앞서 사모펀드 관계자 2명의 영장이 기각된 가운데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낼지 주목됩니다. 정태원 변호사 그리고 양지열 변호사 두 분 모시고 자세한 말씀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인터뷰]
안녕하십니까.

[앵커]
저희가 검찰이 조국 장관의 5촌 조카인 조 모 씨를 인천공항에서 체포했다 이 소식을 전해 드리고 있는데 일단 어떤 혐의를 받고 있는지 알아봤으면 좋겠어요.

[양지열]
일단 지금 조국 장관과 관련된 사모펀드 관련한 것과 검찰이 수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부분은 약간 달라요. 왜냐하면 전체가 어떻게 밝혀질지는 모르지만 수사라고 하는 건 단서가 보이는 부분부터 들어가야 되기 때문에 보이는 부분에 있어서는 횡령이라고 하는 건데 뭐냐 하면 돈을 맡긴 쪽이 있고 맡긴 돈을 가져가서 사업을 하겠다고 쓰는 쪽이 있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돈을 맡긴 사람은 조국 장관 가족인 거고요. 그런데 우리 사모펀드, 코링크라고 하는 곳이 맡긴 돈을 받은 곳인데 그 받은 돈을 엉뚱한 데 쓴 것 같다는 거죠. 1차적으로 보기에는. 왜 그러냐 하면 일단 투자자 펀드 회사에서 돈을 쓰십시오라고 사업하는 쪽에 돈을 한 20억가량이 건너갔는데 그 중 일부를 대포통장을 통해서 돌려받았다라는 거예요. 그런데 돈을 맡긴 쪽에서는 그런 식으로 자기네들끼리 그 돈을 주고받는 것을 몰랐을 거 아닙니까? 그러니까 이게 돈을 빼돌린 것 같다는 것이고 조국 장관의 5촌 조카 같은 경우에는 원래는 단순하게 투자회사인 펀드회사에 소개만 시켜주는 정도의 역할이었다고 지금 알려졌었는데 나중에 이게 알고 보니까 그냥 단순하게 소개시켜준 역할이 아니라 사실상 그 사모펀드라고 하는 회사를 지배했던 핵심인물 아니냐. 그러니까 돈을 비정상적으로 운용하는 부분도 이 사람이 사실은 주된 역할을 맡았던 게 아니냐는 아직까지 검찰은 그 범위 내에서는 법적으로 그렇게 보고 있는 거죠.

[앵커]
사모펀드 사실상 조국 일가의 펀드 아니냐 이런 의혹도 많았는데 이에 대한 조국 장관의 말,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조 국 / 법무부 장관 후보자(지난 2일 기자간담회) : 집안의 장손(5촌 조카)이니까 어디 넣을까요 물어보니까 여기 괜찮다고 하고, 그리고 원래 거래하던 펀드 매니저한테 물어봤더니 거기도 나쁘지 않은 것 같다고 해서 맡겨둔 것입니다.]

[앵커]
그러니까 5촌 조카 조 씨가 코링크의 실질적 운영자인가 이 점을 검찰수사를 통해서 밝혀내야 되겠죠?

[정태원]
그렇습니다. 지금 조카 조 모 씨는 종전에 2016년 4월달에 중국에서 상당히 큰돈을 들여오는 그런 MOU을 체결할 때 자기가 코링크의 총괄대표다 그렇게 하는 명함을 파서 활동한 적이 있고 또 코링크가 투자한 WFM이라는 회사의 투자 홍보 행사에서도 본인이 총괄대표다 이렇게 활동을 한 적이 있거든요. 그리고 지금 검찰이 영장을 청구했다 기각이 된 코링크의 대표이사 이상훈 씨 같은 경우에도 처음에는 본인이 실제 오너라고 하다가 사실은 5촌 조카가 실제 오너다 이런 식으로 얘기를 하는 것 같거든요. 그렇다고 한다면 사실은 이게 5촌 조카가 실제 오너인지가 중요한 점은 왜 그러냐 하면 조국 부인인 정경심 교수가 이 5촌 조카를 통해서 투자를 했다고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190914162028401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 YTN PL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원문보기

2019/11/10 01:32

Uploaded By @Vlogger

시력게임 :: 눈이 건강해지는 앱 [아이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