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방귀는 우리 몸의 자연스러운 생리현상 중 하나죠. 하지만 지나치게 잦은방귀나 냄새가 좋지 않은 방귀는 건강이 나빠진 건 아닌지 의심하게 됩니다. 방귀의 상태, 건강과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자세한 내용, 강남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윤영훈 교수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방귀라는 것이 자연스러운 작용이다, 이렇게 앞서 말씀드렸는데 방귀가 우리 몸에서 어떤 작용을 하고 왜 발생하게 되나요?
[인터뷰]
방귀는 우리 몸의 장 내부에 가스가 모이게 되는데 그것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정상적인 과정입니다. 장 내부에 가스가 모이게 되는 큰 두 가지 이유는, 첫째 음식물 섭취할 때 음식물도 삼키게 되지만, 공기를 따라서 삼키거든요. 삼킨 공기 중 일부가 장으로 내려가게 되는 것이 장내 가스 발생 원인이고 또 한 가지 중요한 원인은 장 내에서 세균에 의한 발효로 가스가 발생하는 것 두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앵커]
사실 방귀가 나오게 되면 소화가 잘되고 있구나 생각하게 되는데 또 너무 잦은 방귀는 건강을 의심하는 신호라는 생각이 되는데요. 그렇다면 어느 정도의 빈도가 정상인가요?
[인터뷰]
가끔 외래 진료를 보러 오셔서 방귀가 너무 자주 나와서 걱정스럽다는 얘기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사실 이런 분 중에 90% 정도는 병적이라고 볼 수 없는 정상소견입니다. 연구에 의하면 건강한 정상인의 하루 평균 방귀의 횟수는 10~20회에 해당하고 방귀의 양은 500cc~1500 cc 정도라고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방귀가 잦다고 하는 분들은 이 범주 안에 포함되거든요. 보통 가스의 발생을 줄일 수 있는 식단 조절을 권고하는 것에도 불구하고 하루 20번 이상이 방귀가 있다고 하면 특별한 질환이 있는지 검사를 고려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방귀가 잦을 경우 어떤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을까요?
[인터뷰]
앞서 말씀드렸듯이 대부분은 장내 발효가 많이 일어나는 음식을 드셔서 그런 경우가 대부분이고 그런 경우는 질환이라고 볼 수 없고요. 질환으로 볼 수 있는 경우는 공기를 과도하게 삼키게 되는 공기연하증을 갖고 있으신 분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 치료가 필요하고요.
또는 소장 내 세균이 과도하게 증식하는 소장 내 세균 과다증식이 있는 경우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www.ytnscience.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s_hcd=&key=201607141122433758 원문보기
Uploaded By @Vlogger